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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good의 개발일기
병렬/병행 소프트웨어를 구현할 때 꼭 알아야 할 핵심 이론과 기법들을 정리한 메모입니다.📚 목차병행 프로그래밍이 필요한 이유병행 모델: 메시지 전달 vs 공유 메모리경쟁 상태와 데이터 경쟁임계 구역과 원자성스레드 동기화 도구락 기반 병행성의 한계병행성 설계 원칙락-프리 병행성 개념원자적 명령어와 메모리 장벽C++11의 std::atomic과 메모리 정렬고급 락 기법 (스핀 락, 재진입 락 등)SIMD 벡터화 프로그래밍GPGPU 병렬 프로그래밍1. 병행 프로그래밍이 필요한 이유문제 자체가 여러 제어 흐름에 더 적합한 경우가 있음.멀티코어 CPU 성능을 극대화하려면 병행 설계 필수.2. 병행 모델: 메시지 전달 vs 공유 메모리메시지 전달: 스레드 간 메시지를 주고받음.공유 메모리: 같은 메모리에 직접 접..
Lyra Experience 시스템은 Epic Games가 Unreal Engine 5 기반으로 만든 샘플 프로젝트인 Lyra Starter Game에서 설계한 커스텀 구조입니다.Unreal Engine 자체에 내장된 공식 시스템은 아니지만, Gameplay Ability System(GAS), Game Feature Plugin, Modular Gameplay 등 최신 언리얼 생태계와 가장 잘 통합되는 게임 구조 패턴으로 사실상 Epic이 권장하는 모듈화 설계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이 글에서는 Lyra의 Experience 시스템이 무엇이며, Unity 개발자의 시선에서 어떻게 이해하면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지를 중점으로 설명합니다.✅ Experience란 무엇인가?Lyra의 Experience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