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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슨 서버(Listen Server)와 데디케이티드 서버(Dedicated Server) 본문

Game Programing/UnrealEngine

리슨 서버(Listen Server)와 데디케이티드 서버(Dedicated Server)

OSgood 2025. 6. 19. 16:18

리슨 서버(Listen Server)와 데디케이티드 서버(Dedicated Server)는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네트워크 아키텍처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며, 각각의 장단점이 분명하게 존재합니다. 


🧩 개념 정의

🎧 리슨 서버 (Listen Server)

  • 게임 클라이언트 중 하나가 서버 역할을 동시에 수행함.
  • 해당 클라이언트는 게임을 직접 플레이하면서, 동시에 다른 클라이언트의 접속을 받아 호스트가 됨.

🖥 데디케이티드 서버 (Dedicated Server)

  • 클라이언트가 아닌 별도의 독립 실행 서버 프로그램이 존재.
  • 서버는 게임을 직접 플레이하지 않으며, 오직 클라이언트들의 데이터 동기화 및 게임 진행 관리만을 담당.

🔍 주요 비교 항목

항목 Listen Server Dedicated Server

호스팅 위치 유저의 클라이언트에서 실행됨 별도의 서버 머신에서 실행됨
플레이어 참여 서버 호스트가 직접 게임 플레이 가능 서버는 게임에 참여하지 않음
비용 별도 서버 비용 없음 (P2P 기반) 서버 운영 비용 발생
접속 신뢰성 호스트가 나가면 세션 종료됨 안정적이며, 서버 다운되지 않는 한 지속 가능
보안 클라이언트가 서버이기 때문에 치트에 취약 서버가 독립적이기 때문에 보안 강함
성능/부하 서버와 클라이언트 부하가 동시에 발생 서버에만 부하 발생, 클라이언트는 경량
네트워크 구조 NAT, 포트포워딩 문제 발생 가능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로 간단함
플레이어 수 제한 일반적으로 4~8인 이하 권장 수십~수백 명 가능 (서버 성능에 따라)

 


🎮 사용 사례

✅ 리슨 서버 적합 사례

  • 친구끼리 빠르게 멀티플레이를 할 때 (예: 코옵 게임)
  • 별도 서버 운영이 어려운 소규모 인디 게임
  • 개발 중 빠른 테스트

✅ 데디케이티드 서버 적합 사례

  • 대규모 멀티플레이 (FPS, MMO, 배틀로얄)
  • e스포츠/공식 매치메이킹
  • 치트 방지가 중요한 환경

 

🧠 결론

  • 리슨 서버는 비용 적고 간단하지만, 신뢰성과 확장성, 보안이 약점입니다.
  • 데디케이티드 서버는 운영이 복잡하고 비용이 들 수 있지만, 안정성과 공정성, 확장성 측면에서 우수합니다.

* 해당 내용은 AI을 통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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