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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슨 서버(Listen Server)와 데디케이티드 서버(Dedicated Server) 본문
Game Programing/UnrealEngine
리슨 서버(Listen Server)와 데디케이티드 서버(Dedicated Server)
OSgood 2025. 6. 19. 16:18리슨 서버(Listen Server)와 데디케이티드 서버(Dedicated Server)는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네트워크 아키텍처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며, 각각의 장단점이 분명하게 존재합니다.
🧩 개념 정의
🎧 리슨 서버 (Listen Server)
- 게임 클라이언트 중 하나가 서버 역할을 동시에 수행함.
- 해당 클라이언트는 게임을 직접 플레이하면서, 동시에 다른 클라이언트의 접속을 받아 호스트가 됨.
🖥 데디케이티드 서버 (Dedicated Server)
- 클라이언트가 아닌 별도의 독립 실행 서버 프로그램이 존재.
- 서버는 게임을 직접 플레이하지 않으며, 오직 클라이언트들의 데이터 동기화 및 게임 진행 관리만을 담당.
🔍 주요 비교 항목
항목 Listen Server Dedicated Server
호스팅 위치 | 유저의 클라이언트에서 실행됨 | 별도의 서버 머신에서 실행됨 |
플레이어 참여 | 서버 호스트가 직접 게임 플레이 가능 | 서버는 게임에 참여하지 않음 |
비용 | 별도 서버 비용 없음 (P2P 기반) | 서버 운영 비용 발생 |
접속 신뢰성 | 호스트가 나가면 세션 종료됨 | 안정적이며, 서버 다운되지 않는 한 지속 가능 |
보안 | 클라이언트가 서버이기 때문에 치트에 취약 | 서버가 독립적이기 때문에 보안 강함 |
성능/부하 | 서버와 클라이언트 부하가 동시에 발생 | 서버에만 부하 발생, 클라이언트는 경량 |
네트워크 구조 | NAT, 포트포워딩 문제 발생 가능 |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로 간단함 |
플레이어 수 제한 | 일반적으로 4~8인 이하 권장 | 수십~수백 명 가능 (서버 성능에 따라) |
🎮 사용 사례
✅ 리슨 서버 적합 사례
- 친구끼리 빠르게 멀티플레이를 할 때 (예: 코옵 게임)
- 별도 서버 운영이 어려운 소규모 인디 게임
- 개발 중 빠른 테스트
✅ 데디케이티드 서버 적합 사례
- 대규모 멀티플레이 (FPS, MMO, 배틀로얄)
- e스포츠/공식 매치메이킹
- 치트 방지가 중요한 환경
🧠 결론
- 리슨 서버는 비용 적고 간단하지만, 신뢰성과 확장성, 보안이 약점입니다.
- 데디케이티드 서버는 운영이 복잡하고 비용이 들 수 있지만, 안정성과 공정성, 확장성 측면에서 우수합니다.
* 해당 내용은 AI을 통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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